“깎아준 전기료 토해내라?”…공단 실수에 소상공인 ‘분통’ / KBS 2021.07.21.

KBS News

4.6K 조회수2

    계속되는 코로나19 확산세에 힘든 상황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을 위해 한국전력이 최근 전기요금을 감면해줬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일부 소상공인들에게 깎아준 전기요금을 다시 돌려달라고 해 항의가 빗발치고 있다고 하는데요. 어떤 일이 있었던 걸까요?

    김지숙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서울 방배동에서 3년째 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박다민 씨.

    코로나19 확산 이후 부쩍 힘들어졌습니다.

    [박다민/카페 운영 : "나와서 앉아있는데 이게 뭐하는 건가 싶더라고요. 난방비도 너무 아깝고 제가 여기 앉아있는 거 자체가 돈이 나가는 거예요. 85%에서 90% 정도 매출이 떨어졌더라고요."]

    그러나 영업 첫 해에 비해 지난해 매출이 약간 올랐다는 이유로 소상공인 버팀목자금플러스, 즉 4차 재난지원금도 받지 못했습니다.

    그나마 지난 달 전기 요금을 15만 원 가량 감면 받아 부담을 약간 덜었습니다.

    [박다민 : "20만원 초반대로 전기요금이 계속 나오다가 지난달에 6만 천원 정도 나와서 저희도 감면 받는 줄 알고 있었고. 이건 해주나보네 했는데…"]

    그런데 어제 한전으로부터 문자메시지를 한 통 받았습니다.

    감면액을 다음 달이나 이번 달에 다시 청구한다, 그러니까 깎아준 전기요금을 다시 내라는 거였습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잘못된 명단을 건네줬다는 게 이윱니다.

    한전은 4차 재난지원금을 받은 소상공인의 전기 요금을 자동 감면해주기로 한건데, 공단의 전산 오류로 인해 지원금을 받지 못한 사람들의 명단까지 넘어왔다고 설명했습니다.

    지원금을 못 받아 가뜩이나 힘든 상황에서 적지 않은 전기료까지 돌려줘야 하는 소상공인들.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서는 항의와 불만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김OO/주점 운영/음성변조 : "금액도 커요. 한 23만 원 정도 돼요. 신청한 것도 아니고 본인들의 착오 때문에 그렇게 해놓고…(버팀목자금플러스) 부지급 (통보) 받고 마음의 상처를 받고 있었는데 또 이렇게 속을 뒤집는 거죠."]

    소진공은 혼란을 일으켜 소상공인들에게 진심으로 죄송하다며, 문제가 재발하지 않도록 시스템을 개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요금을 잘못 감면한 소상공인의 수와 환수액 규모는 아직도 제대로 파악되지 않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지숙입니다.

    촬영기자:김상하/영상편집:황보현평/그래픽:한종헌

    ▣ KBS 기사 원문보기 : news.kbs.co.kr/news/view.do?nc...

    ▣ 제보 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 전화 : 02-781-1234
    ◇ 홈페이지 : goo.gl/4bWbkG
    ◇ 이메일 : kbs1234@kbs.co.kr

    게시일 13 일 전

    댓글

    1. bigeyes clear

      진심으로 소상공인진흥원 다없어졌음 좋겠다 소상공인이름을걸고 피해주는 진흥원, 공단임 책임있게 답변해주는사람 없고 책임지는 사람이없어 마지막에 저렇게말하면끝 ??

    2. 테스트

      전산오류같은소리하네...누군가가 잘못해놓고 핑계대는거 같은데??

    3. 별탑

      공무원들이 안짤리니까 일 진짜 대충한다... 이게 사기업이면 어떻게 될꺼같은가? 아마 해고되지 않을까?

    4. Jinsoo Kang

      부동산투기는 LH가 소상공인 죽이기는 소상공인진흥공단이 최고지

    5. ꧁ღ쵝오ღ꧂

      전기요금 현행 체제에서 약30%는 더 인상해야 합니다. 한국 전력의 적자 폭이 눈덩이처럼 커져 가는데 이대로 라면 결국 민영화가 답이겠지요. 이런 상황이 지속되는 이유는 문재인정부의 잘못된 정책으로 인해 그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들이 짊어져야 할겁니다. 원자력발전소 2기는 더 늘려야 어느 정도 해소가 됩니다. 그런데 문재인은 반대로 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중국의 압력으로 태양광 패널을 수입하여 전국에 깔고 있으나 우리나라는 북위36도에 해당되어 일조량이 38%수준밖에 안됩니다. 지리적으로 우리나라는 태양광 발전에 적합하지 않는 지역입니다.

    6. 원튜브

      미안하다 고맙다

    7. 문홍원

      국회의원 들봉급토해내라

    8. 박성순

      돌 려줘 상인들 도듁십 보다

    9. 킹리니지페인

      뒤 주머니 차는 거야? 진짜 잘못 할인해준 거야? 믿음이 안가요~

    10. 권성근

      국가혁명당 허경영 총재님의 33정책은 출산수당 오천만윈 전업주부 일백만원

    11. 유아이

      잘못을 했으면 책임을 져야지.

    12. 류자잔

      훠훠훠 탈원전

    13. 고영두

      사람 가슴에 대못 박고 미안하단다 어이가 없다

    14. 양초롱

      저도 어제 문자받았어요.

    15. 종간TV

      진짜 일 더럽게 못한다 공기업들 왜 공기업으로 있게 해주는지 모르는 밥버러지들 니들 전기세면 그따위로 일처리를 하겠냐 쓰레기들아?

    16. 김성호

      이제 선거다되가면 준다 ㅋㅋㅋ잘봐라 ㅋㅋㅋ

    17. Gears

      우리 사무실도 당했음... 소상공인이 상인 뿐만 아니라 영세법인들도 해당되는거라 감면해준다고 메일인지 우편물까지 보내고 신청해서 할인까지 받았는데 두어달 있더니 다시 다 뜯어감... 그동안 세금계산서를 받았는데 더 뜯어간 전기요금은 세금계산서도 안 끊어줌... 한전 개새X들...

    18. 김정완

      ㅋㅋㅋㅋㅋ 한전도 지금 정부 소유물이다 이번 정권에 모든 공기업도 수사해야한다 국민들의 피를 빨고 잇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