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 조작 공모’ 김경수 징역 2년 확정…지사직 잃어 / KBS 2021.07.21.

KBS News

14K 조회수20

    포털사이트 뉴스 댓글 조작을 공모한 혐의 등으로 재판에 넘겨진 김경수 경남도지사에게 징역 2년의 실형이 확정됐습니다.

    [리포트]

    대법원이 김경수 경남도지사에게 징역 2년을 확정한 핵심 근거는, 댓글 조작 프로그램 ‘킹크랩’ 시연입니다.

    ‘드루킹’ 김동원 씨의 진술과 로그 기록 등을 종합할 때, 김 지사가 2016년 11월 시연을 참관했고, 이 자리에서 킹크랩 운용을 동의하거나 승인했다고 본 하급심 판단이 옳다는 겁니다.

    이에 따라 김 지사가 드루킹 일당과 댓글 조작을 공모한 혐의에 대해 유죄를 확정했습니다.

    댓글을 조작해 지방선거를 도와주면 드루킹 측 인물을 총영사에 추천해주겠다고 제안한 김 지사의 선거법 위반 혐의는 무죄를 확정했습니다.

    김 지사의 제안이 지방선거와 관련됐다고 볼 증거가 부족하다는 2심의 무죄 판단을 인정했습니다.

    김 지사를 기소했던 허익범 특별검사는 공정 선거에 대한 경종이라고 말했습니다.

    [허익범/특별검사 : “정치인이 사조직을 이용해 인터넷 여론조작 행위를 관여해 선거 운동에 관여한 책임에 대한 단죄이며….”]

    김 지사는 자신이 감내해야 할 몫은 감당하겠다면서도 진실이 바뀔 순 없다고 말했습니다.

    [김경수/경남도지사 : “무엇이 진실인지 그 최종적인 판단은 국민들의 몫으로 남겨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확정 판결에 따라 김 지사는 지사직을 잃고, 조만간 수감될 예정입니다.

    형기를 마친 뒤에는 5년 간 피선거권이 박탈됩니다.

    KBS 뉴스 김민철입니다.

    촬영기자:윤성욱/영상편집:서정혁/그래픽:김영희

    ▣ KBS 기사 원문보기 : news.kbs.co.kr/news/view.do?nc...

    ▣ 제보 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 전화 : 02-781-1234
    ◇ 홈페이지 : goo.gl/4bWbkG
    ◇ 이메일 : kbs1234@kbs.co.kr

    게시일 13 일 전

    댓글

    1. 가으가

      보수꼴통검찰과 보수꼴통판사들이 또 죄 없는 사람들을 감옥에 넣는구나 지난 100년동안 써먹은 사기판결이 지금도 통하다니. 자기기분대로 판결하는 보수꼴통검찰들과 보수꼴통판사들 초등학교 1학년도 그런 판결 내리겠다 공부는 사기쳐 먹을라고 했니

    2. 민경원

      정숙이도깜빵에처형해라--- 못 된건가요-- 당연하지구속수감해라

    3. 민경원

      갱 수는 형을 받구 ㅡ 왜 이제 감 빵 가냐 재앙이 은혜와 사랑을받고있다.. 금수 개가 ㅡ처형해라.. 이 개들이 검찰개혁을해.. 너놈들 자체부터 해라

    4. 이석영

      국민 국민 !? 참 어이 없는 경수네.

    5. 이석영

      도지사 다 끝나고 징역 2년 만 받나

    6. Seunghwan Hong

      안타깝고 미안합니다.김경수경남도지사님

    7. 김무빈

      자 수의 입고 뭐 숨기고 들온거 없는지 똥구멍 검사부터 시작하자. " 경인선 어딨어? 경인선 가야지~ 경인선부터... " 라고 돼지 아줌마가 외칠때부터 이미 게임은 끝난거야,,,전국민은 다 알고 있었어요...재판부도 니들 편이 많지만 어떻게 손 쓸 방법이 없는거지..뻔히 보이는 범죄에 무죄 해줄 수가 없지, 더군다나 문씨 정부 끝짜락이고 국민들에게 평가도 최악으로 받고 있고 , 이제 썩은 동아줄인데 판사들도 머리가 있는데 어거지로 무리하게 무죄 선고해서 본인들에게 도움될거 전혀 없지. 객관적으로 정확히 판결하자고 생각했겠지... 경수와 민주당 그리고 청와대는 대법원가면 문씨가 심어놓은 법관들이 어떻게 구제해 줄지 알았지? 3년전쯤에 갔으면 몰라 지금은 안되....그리고 오사카 총영사 자리 원한거,, 센다이 영사로 제한했던것도 다 사실이고 유죄인데 그걸 명백히 선거법 위반인데 증거부족이라니 ㅉㅉ 그거라도 뺀거 다행으로 알고 사라져라...

    8. 이현곤

      댓글부대는 여기 지금 이 댓글난에 한가득 있는거 같은데 왜 저분이??????

    9. 정남수

      경수야 진실은 던져도 돌아온다며? 안돌아 왔으니 거짓이지? 잘가라 먼저가서 기다리면 동지들 다 들어올꺼야 ㅎㅎ

    10. 심가내

      그냥잘못했다해라....제발..국민,국민하지마라 나는 당신이 거짖이라보거든

    11. 캐빈드론

      상식이 없는 사법부... 언론, 검찰, 사법부 하는꼴을 보니 대한민국 망할뻔 했네...

    12. 윤성순

      KBS부터정신차례라 공영방송이아니라더듬당방송이다kBS뉴스 안붐

    13. yunsoung joung

      하여튼 친문 바보같은 놈들이 민주당 다 말아먹네 ! 국짐당처럼 행동하더니 꼴 좋~ 다.

    14. C

      끈 떨어졌누. 좀있으면 더불면떨어진당 +1 하겠누 ㅉㅉ

    15. 김창수

      진작 구속되어야 할 놈이였다

    16. 김동국

      사기꾼 새끼 피는몾속인다 깜빵 에서 반성해라

    17. 구름막대

      난 저넘이 이정권의 첫단추를 흔들리게 했다고 본다 모든 기대감이 충반해 있었는데 저 사실을 첨 들었을때 충격이었다 어떻게 그 댓글 정국이 엇그제 같은데... 저런 넘들을 만났다는거 차체가 이해가 안된다 정책과 이념은 달라도 사람은 그넘이 그넘이다 라는 첫 단추를 끼운게 쟈다 쪽팔리고 어이없었다 믿을 수도 없었고 그런데 책임을 물어도 모자랄판에 쟈들 더 띠우는 넘들을 보고 이게 내가 지지했던 넘들인가 싶었다 그 절정은 재명이 대신 남경필 찍자할때지.. 이게 대체 머하는 넘들인가 그냥 권력과 이권에 눈먼 친노도 이제 권력집단이 됐구나... 씁슬 ... 지하의 노통이 불쌍할 정도다 이런 넘들을 본다면

    18. 김민근

      토나오게 만드는 건 저쪽 당 패시브 스킬인가?

    19. 경원

      2년형은 너무 가볍습니다. 사조직을 이용해 대선에 깊숙히 관여해 판도를 장악하여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한 사기행각이므로 20년형을 선고해야 다시는 저런 일이 발생하지 않을 것입니다. 당연히 그 몸통은 문죄인이니 문죄인을 처형함이 타당합니다.

    20. 투혼와이번쓰

      대깨들이 싫어하겠는데? ㅋㅋ 정권바뀌는건 거의 확정적인데 kbs 대깨채널 그만하고 줄 잘서라.

    21. JS Gwon

      이제 말장난하는 정치인들 가중처벌하는 법안 만들어야지 맨날 부인하고 같은 당은 내로남불 이게 무슨 에너지 낭비입니까? 변호사법도 개정하여 거짓을 조장하는 변호사는 면허증 말소, 피고인은 판결되는 형량이 2배가 되는 법안을 만들어야지 맨날 허위사실 아니면 정치적 박해. 아러니 국가 기강이 바로 세워지나요? 입으로 민주주의 인제 그만 다 야바이 꾼이면 법이라도 공의롭게 적용합시다. 미애야 너말하는 거야. 이제 좀 주디 닥치고 조용히 살아라. 맨날 자기편은 무죄고 깨끗하다고 하는데, 판사 할 때 어떻게 재판을 했을지 참 상상이 안 간다

    22. 돌싱파스타 Pasta for single

      미친놈은 몽둥이가 최고다.

    23. sof

      응 드가고~ 몇년전만해도 온갖 커뮤랑 뉴스댓글 이상했었는데 저놈들 망하고나서 부터 돌아오더만 ㅋㅋㅋㅋ

    24. 청정수

      KBS는편파방송 중지하고! 방송국탈취 점령군 찍어박기 사장! 꺼지고 민영으로 매각 하라!

    25. 마호

      국정원댓글이 생각나네 그기나그거나 누가 댓글따위를 본다고

    26. 논리적오류

      문재인와이프 김정숙이도 수상하다 경인선에가자~ 경인선에가자~ 노레를 아주 신나게부르던데?

    27. 생명호흡페이스핏

      공개사형 감을 겨우..2년?? 에라이..국민 혈세금 도둑날강도들,,,처형해라

    28. 오코노미야키

      사형해야지 2년이모야

    29. 민경원

      조용해ㅡ동정이라도? 범죄인이 ㅡ 멀 씨부리나법은머여법치를바로해라경수야너가법사여ㅡ인정이머여ㅡ주둥이질그마해라

    30. JH

      나 국민의 한 사람인데 내가 판단하는데 넌 유죄가 맞다

    31. 미트미트

      징역2년 유죄판결 받고 나온 범죄자가 진실은 국민이 판단? 뭔 변명을 늘어놓고 있냐 ㅋㅋ

    32. ᄋᄋ

      부정선거 맞네 ㅋㅋㅋ

    33. 패트리어트바람의 아들

      그럼 부정선거였네.

    34. 마리

      끝까지 솔직하지 못하네

    35. 김원식

      이제 재인이도 잡아넛자,,

    36. cho450815

      재인이 탄핵!

    37. 신암

      대권주자 문재인을 의법처리 하겠다.! 대선 공약 을 넣는 후보자를 우리 는 원한다. !

    38. • HTwo

      사법개혁하려고 몇명이 피본거야

    39. nammal

      이래놓고 이명박 국정원 댓글 쓴건 쳐죽일놈이지? 둘다 죽일놈인데 ㅋㅋ

    40. 재현

      정권이 바뀌면 또 얼마나 많은 인물들이 감방을 갈까 막막하구나

    41. 민영

      김경수 마지막까지 또 자기는 결백하다는 저 인터뷰 역시 민주당 사람들은 클라쓰가 클라쓰 ㅋㅋㅋㅋ

    42. Oh MJ

      선동의 대가들이였어. 세월호때 선동당했다는 생각하면 내가 한심하다. 바다에서 공무원이 총살에 불타 죽었을때 , 광주 철거건물 무너졌을때 , 많은 사고 재난들 만약 선동했다면 문통도 결국 감옥행임

      1. 최진혁

        도대체 세월호 때 선동을 왜 당합니까? 진지하게 어떤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어야 세월호=박근혜 잘못 이라는 인과관계가 뇌속에서 성립하는건가요? 진심으로 궁금해서 물어봅니다. 슬픈 감정에 사고판단이 흐려졌던 건가요 아니면 '이게 다 노무현때문이다.'처럼 모든 불행이 박근혜 탓이라고 믿고 싶었기에 그렇게 생각하셨던 건가요

      2. 지나가는나그네

        @J Lee 그때 당시 장관은 뼈빠지게 일하고 라면먹는데 황제라면이라고 선동하면서 조져놓고 뜬금없이 무당이랑 엮으면서 세월호로 제물받쳤다고 선동하고 구조는 구조대원들이 하는데 뜬금없이 7시간동안 뭐했냐고 따지고 ㅋㅋ 아니 대통령이 수영이라도 해서 구조할까 ㅋㅋㅋㅋㅋㅋ 그냥 선장이 제일먼저 배버리고 튄게 문제인데 그거가지고 대통령한테 따짐 ㅋㅋㅋㅋㅋㅋ 선장이 애들 가두고 튀는데 어떤 대응을 하라는거야 ㅋㅋㅋㅋㅋㅋㅋ 지금 생각해보면 전부 말도안되는데 아직도 세월호가지고 뱃지차고 깨시민인척 하는거보면 역겨워죽겠음. 문재인 정권때 일어난 인명사고는 안슬픈가? 선택적 공감능력 ㄷㄷ

      3. J Lee

        애초에 ㅅㅂ 세월호 침몰한게 왜 박근혜 탓이냐고 인신공양설 ㅇㅈㄹ 사고가났음 구조대가 시스템대로 자동구조 하는거지 대통령이 구조함?? 그냥 ㅅㅂ 누구도 책임질수 없던 비극적사건을 대통령 책임을 몰아갔던거지 야 박근혜는 그냥 멍청한 ㄴ 이지 나쁜ㄴ은 아니라고 전땅크보다 오래 복역하는건 너무한거 아니냐…

    43. 차으라차

      재판이라는 이름의 살인! 인혁당 사법 살인 사건부터 이 사건까지 대한민국 사법부의 더러운 역사로 남을 것이다.

    44. 김태엽

      ㅌ ㅗ ㅊ ㅏ ㄱ ㅇ ㅗ ㅐㄱ ㅜ ㄴ ㅗ ㅁ ㄷ ㅡ ㄹ.

    45. 덩삐꼬

      친일청산

    46. Hanbyul Kang

      최종적인 판단 법원이 다 했는데 국민들의 몫으로 남긴다는 게 뭔 말이여.. 법대로 좋아하는 정부 여당 아니었나? 언제부터 국민들의 뜻을 좋아했다고..

    47. zcak_1 #B723F6

      꺼억

    48. 김상

      민주당출신 시장, 도지사, 장관 마지막은 짤리거나 깜빵가거나 뒤짐 ㄹㅇ 무서움 이러고도 또 민주당 뽑을꺼야?

    49. 어린왕자

      국민들은 네가 그짓을 한 것을 오래전부터 알고 있었다 이놈아!!!! 어디서 범죄자 놈이 경남지사를 해????

    50. 김씨크

      극우세상이던 네이버 댓글이 김경수 선고이후 안되는건 우연인가?

    51. 김yt

      김경수 죗값을 적악지가 필유여앙 진실 ? 무엇이 당신을 당당하게 만들었죠 권력. ? 술 ? 권불십년 화무십일홍 좋은 📚 📖 감방에서

    52. 진리가승리한다

      KBS 댓글 보는가? 어용KBS도 이제 심판 받을 날 얼마 남지 않았음을 보라 나훈아님이 KBS 달라질끼라 했구만 여전히 이 더러운 정권에 부역해 왔으니 스스로 알고 떨고들 있겠지.. 대깨문들 어쩐 일로 찍소리 못하네 적반하장인 무리들이..희한하네 대깨문재앙..이제 찌그러지고 있다 우한폐렴으로 억지로 억지로 국민집회 막고 있지만 더 큰 벌을 받을 것이다 4.15부정선거 보도하고 밝혀라 어용방송아

    53. 진리가승리한다

      진작 갔어야지..이런 인간들만 대통후보인 더불어붉은무리들...정은이 밑으로 가야 어울린다

    54. kyg vil

      양승태가 놀던 그 곳에 아직도 그의 부하들이 앉아서 고스톱을 치고 있구나.

    55. ghj opp

      추미애의 덕이 크다

    56. 염동호

      이걸 판례로 같은 시기에 있었던 모든 사건을 벌해야지.

    57. 강영진 한심스럽군

      경수야 이 넘아 정치꾼이 야비한 넘들이란 걸 잊었었냐? 좌파 판사들이 무죄를 선고하였을 때는 네 넘 정치 앞길이 탄탄하게 보였겠지?

    58. 짱BoA

      곧 죽어도 아가리는 살아서. 진실은 니네편 개돼지들이 믿는게 진실이겠지?

    59. 김규선

      Kbs ᆢ 가짜 뉴스를 보도하지 그래 ᆢ재판이 잘못 되었다고 ᆢ권력 하수인들 ᆢ한심한것들 ᆢ에퉤 ᆢ재수없어 ᆢ개bs

    60. chongil moon

      7월21일🇰🇷🇰🇷🇰🇷 대법원에서 김경수 징역 2년 선고 👉과정 1️⃣심 2️⃣년 선고 2️⃣심 2️⃣년 선고 3️⃣심 2️⃣년 확정판결

    61. vision j

      천벌은있다 그것이 어떤식으로 언제인가일뿐

    62. 도도도

      판새가 신은 아니다! 진실은 들어납니다 한명숙이 생각나는날

      1. Seong young Choi

        드립?진심?

    63. 上善若水

      이게 어디 '문대'의 사과로 끝 날 일인가 ? 하야를 요구해야 당연한 일이 아닌가 ?

      1. heal the world

        야 넌 중국에가

    64. 삶은소대가리

      정의구현 ㅋㅋㅋ

    65. 황현수

      우리나라의 뿌리 깊은 적폐를 뽑아 내기 전까지는 저런 재판 결과는 계속 나올 것이다.

      1. 황현수

        @바른생각소년 반사

      2. 바른생각소년

        본인이 믿고 싶은 것만 믿는 것. 그것을 우리는 확증편향이라 합니다. 건강한 가치관을 가지기 위해서는 인정힐 줄도 알아야 합니다

      3. 도도도

        공감 합니다!

    66. 단비

      울산부정선거 415부정선거 원전비리 김경수 두루킹 킹크랩 경인선 정수기 문재인 부정선거 도보다리 유에스비 사건을 반드시 수사해야 할때이다

    67. 김김영미

      허명자

    68. Gold진

      판새들 ㅈㄹ중 .

    69. 조커는조커서조커따

      문?? : 이래도 우릴 지지해주는 대깨가 있다고?

      1. 1분전

        이야 독하다 독해~ㅋㅋ

    70. 잊지않겠슙니돠

      자살 안당하노 ㅋㅋ

      1. 이석영

        자살알아서 할까 !

    71. 오만식

      1. 언론 개혁 1. 사법 개혁 1. 친일 청산 뭉치면 됩니다

    72. 남트람푸

      대통령선거도 다시 조사해야한다 왜 불법선거가 안되는지 아리송혀

      1. 도도도

        Gr gr gr gr gr 하세여

    73. 하이루

      사필귀정

    74. 정경섭

      아주 부도덕한 인간들

    75. 황후

      안희정,오거돈,박원순,김경수 ㄱㅈ 하신분들 줄빵이네 ㅋㅋ

      1. g f

        @Gildong Hong 안희정은 충남 논산임

      2. Gildong Hong

        다경상도 ㄷㄷ

    76. Obum Kim

      갱수야 앞으로는 착하게 살아..

    77. 은하수

      경인선 가자고 목놓아 외쳤던 경인선차장녀 구속수사하라.

      1. sphere구

        죄값을 정숙하게 받아들여라!!

      2. 김리라

        경인선 ㅁ멤버 한명 뜨금한가봄

      3. 논리적오류

        문재인와이프 김정숙도 수상해~

      4. 박만수

        @도도도 개지랄

      5. 도도도

        @은하수 gr gr gr grgr 을 하세여

    78. 독자적인이름

      축하합니다~~!!!

    79. 정석JUNGSUK

      차카게 살자~~~~~~~~~~~~~~경수야

    80. Sexy

      지지자들 선동 날조 세뇌시켜 여론몰이 갈라치기 하는 아주 질 안좋은 못된정권

      1. Sexy

        @b b 알바구나 ㅋ

      2. Sexy

        @도도도 조컷다 ㅋ

      3. 도도도

        역대정권중 젤잘한다

      4. b b

        대한민국 사법살인 기본이지 무슨 질 타령이냐 알바주제에 ㅋㅋ

    81. 김수용

      공모했다면 왜 영사직 임명이 안되었지

    82. 레이_건

      도지사 짓 해 먹기 정말 쉽죠 잉~

    83. 이영광

      어찌 지금에사 이런일이 신기하네. 무슨끙끙이는 없으면... 참 참 참

    84. 연예인

      천벌받을것들 문재인 갱숙이도 감옥으로

    85. 문뻥의 충신 썩열과 칠득이들 ?

      그러니까 김경수를 감옥보낸 일등공신 추미애 ㅋㅋ 드루킹 몸통 문재인 김정숙 부부도 곧 감옥행 가겠죠 하필 오늘 복날에 바둑이를 ㅋㅋㅋㅋㅋ

    86. 문병순

      10년 때려야지,, 2년은 너무 약혀///

    87. KD 10

      경축! 깜방!

    88. Jh Gfds

      김경수는 무죄다 민주당은 판사탄핵해라 삼성으로부터 말 세마리 받은 정유라는 무죄고 드루킹이 선플해주겠다고 접근한거 한번만난 김경수지사는 유죄냐 판사탄핵 검사탄핵~

    89. 조조성민

      무엇이 진실인지 최종적인판단은 국민의몫으로 넘겨드린다? 사법판단은 진실이아니다? ㅎㅎ지나가던 개가웃겠다 이게 무슨 개코구멍파는소리인지..

      1. 진영논리혐오자

        불법을 했지만 우리당을 위해 한거잖아 대깨문새기들아 여론 호도 좀 해봐 라는 뜻

    90. 천사의섬

      지금 사법부 검찰과 판사는 옳고 그름을 떠나 문재인정부를 죽이고 이맹박정권을 부활 시키려는 것임, 이맹박정권때 사법부와 있는자와 가진자들이 맘껏 호의호식 해왔기때문에 절대 그맛을 잊지 못하는것이다ㅡㅡ일본고유사한 한국사법부 판사와 일본놈들 그리고 이맹박이 절대 끊을수없는 고리가있다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1. 진휘동

        아직도 나라를 뒤집어말아먹은 놈 뽑아놓고도 정신을 못 차리네 그냥 관짝에 들어가라..그래서 너희 대가리가 늘 깨져있는거란다

    91. 콘테

      킬러추 노무현 탄핵에서부터 바두기 사냥 야권 후보 만들기까지 정권 교체를 위해 노력해주셔서 감사합니다

    92. 방촌

      죄질에 비하여 징역2년형은 너무 가벼워 ....

    93. Godhere

      가짜 댓글 선동질로 우매하고 생각없던 국민을 제대로 선동하고 휘둘러 문재인을 대통령 만든 희대의 사건.......문재인이 왜 초반에 가짜뉴스 가짜뉴스 그랬는줄 알 것 같다. 아무리 봐도 본인이 찔렸기 때문이지 싶다. 찔리는 사람들이 더 민감한 법이거든.

    94. 라디오

      허경영 뉴투브 검색 하세요

    95. 조조성민

      아니 사법판결로 김도지사가 선거개입한것이 증거명확히 확정됐는데.. 국민몫으로 넘긴다고? 끝까지 죄송합니다 사과안하는 뻔뻔함은 멀까? 내로남불인가 이것마져도?

      1. 논리적오류

        쓰레기들임 무조건 깜방에 다 쳐넣어야함 너무괘씸함

    96. 만배당클럽

      뼈속까지----윤석렬

    97. 노정남

      미애추가 쏘아올린 작은공 국힘당 니들은 이쯤 했으면 미애추 감사패라도 하나 줘라

      1. 박만수

        고맙다 추한 뇬아

      2. love hh

        악질 친노친문의 전형적인 정서를 또 견식하네. 범죄자 김경수가 처벌 받는 걸 추미애 탓으로 돌리는 꼬라지 ㄷㄷ

      3. Steve Ro

        ㄹㅇㅋㅋㅋㅋ이정도면 추미애국보수임

    98. 김하늘

      판결이 났는데 무슨 판단은 국민의 몫이래 ㅋㅋㅋ

      1. vision j

        이러니 뉴스시청률이 그따위로 나오는거죠

      2. dl3 hx

        우리보고 횃불들고 대법원 점령 하라는 말인듯 ㅋㅋㅋ

    99. 퐝퐝

      고작 권불 5년! 가즈아! 징역50년!

    100. 호남이

      충성된 공직자 윤석열검찰총장님 불꽃의 가혹한 시련을 견디는 가시덤블의 승리 이루소서 대한민국를 지키는 진정으로 사랑하는 국민의사랑 국민의마음 입니다 국민의사랑 응원합니다 힘내세요 여호와닛시

      1. p.j.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