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정민 사건’ 도 넘은 의혹 제기, 왜? / KBS 2021.06.09.

KBS News

15K 조회수386

    보신 것 처럼 경찰은 가짜 뉴스에 엄정하게 대응하겠다고 밝혔습니다.이 사건에 유독 갖가지 의혹이 쏟아진 걸 놓고, 돈벌이에 나선 일부 유튜버들에 대한 지적도 나옵니다.이 문제 취재한 정아연 기자 나와 있습니다.'손정민 씨 사건' 이후 각종 음모론에, 가짜뉴스가 판을 쳤습니다. 누가 주도하는 겁니까?

    [기자]

    사이버 레커,라는 말이 있습니다.

    교통사고 현장에 가장 먼저 달려가는.. 관심이 뜨거운 사안 생기면 거기에 달려들어서 관련 동영상을 쏟아내는 이슈 유튜버들을 말하는 겁니다.

    유튜브에서 '손정민 사건'을 검색하면 동영상이 수백 개가 뜨는데요.

    대부분이 "누군가 밀쳐 추락" "의대생 공범 가능성" '타살'로 단정하거나 특정인을 의심하는 내용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사실 확인 없이 의혹 제기만으로 관심을 끌려는 건데, 그과정에서 이른바 신상털기, A씨 가족이 누구누구 권력자더라, 이런 가짜뉴스까지 횡행을 했습니다.

    [앵커]

    물론 유가족 입장에서 합리적인 의혹 제기는, 경찰의 면밀한 수사를 촉구하는 측면도 있습니다만, 유튜버들이 이렇게까지 의혹을 키우는 이유는 뭘까요?

    [기자]

    취재 현장에서 만난 유튜버들은 이렇게들 답을 했습니다.

    경찰 초동 수사부터 미흡했는데 기성 언론이 잘 다루지 않더라, 그래서 우리가 의혹을 밝히려고 나서는 거다,라는 겁니다.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유튜버/음성변조 : "지금 공권력이 올바른 수사를 하도록 명백하게 하도록 국민들의 목소리를 담아주고 모습을 비춰줘야 되는데~"]

    [유튜버/음성변조 : “방송이, 워낙 진실을 제대로 방송을 안 하니까 제가 진실을 알리고 싶어서 나온 거거든요.”]

    문제는 순수성이 의심되는 경우가 많다는 데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관련 유튜브 동영상들은 자극적인 제목과 아니면 말고 식의 의혹 제기로 경쟁을 벌이는 모습인데요, 유튜브는 아시다시피 조회가 많이 될수록 수입이 늡니다.

    해당 채널 몇 군데를 온라인 분석 매체를 통해서 예상 수익을 살펴봤더니, 최근 한달새 월 수익 추정치가 천만 원에서 많게는 4천만 원까지 번 걸로 나왔습니다.

    이렇다 보니, 손 씨 사고를 돈벌이로 악용하는 것 아니냐는 비난이 나오는 겁니다.

    [기자 겸직 유튜버/음성변조 : "유튜브 알고리즘에 따라서, 사람들이 얼마나 클릭을 해줄 것인가가 보도 가치가 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알고리즘상 그럴 수밖에 없거든요. 결국 그게 수입이니까."]

    [앵커]

    이런 의혹이 번져나간 데 기성 언론도 책임을 피할 수 없죠?

    [기자]

    과도한 의혹 제기가 한 달 넘게 이어지다보니까 이게 누구 탓이냐 이건 일부 유튜버들 때문이다, 기성 언론들도 이런 비판을 하기 시작합니다.

    기사 제목을 좀 보시면, "이슈 물불 안가리는 사이버레커" "사이버 레커, 손정민 사건 낚아 수천만 원씩 벌었다"..

    그런데, 이 매체들의 기사들도 보시면 "풀리지 않는 영상 미스터리" "휴대폰은 왜 친구와 바뀐 건지" 의문을 던지는 수준이 유튜브들

    ▣ KBS 기사 원문보기 : news.kbs.co.kr/news/view.do?nc...

    ▣ 제보 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 전화 : 02-781-1234
    ◇ 홈페이지 : goo.gl/4bWbkG
    ◇ 이메일 : kbs1234@kbs.co.kr

    게시일 3 일 전

    댓글

    1. 권혁주

      견찰 니들이나 잘하고 예기해라 개쓰래빠들아

    2. 별에 채은

      KBS는 동석자와 그알 검찰고소 당한거 방송 안함?

    3. MALHAJo

      의혹을 갖는것은 좋은 일인데 왜 다들 난리지? 의혹이 있기 때문에 사건의 범인도 잡는 것이고 의혹을 갖기에 함정에 빠지지도 않는것이 아닌가? 충분히 의심할만 하니까 의혹을 갖는것이고 증거없이 타살할 온갖 방법들이 발전된 현실에서 경찰들만 구석기 시대를 살고있으니 답답하구만.

    4. Jonghoon Koh

      ㅋㅋㅋㅋ 뭐 씨 어쩌라고ㅋㅋㅋ 선처해달라고 호소하는 쫄보들이있다는걸 알아달라는거야 뭐야? ㅋㅋㅋㅋ 어차피 그딴 머저리들 없어도 진실은 밝혀짐 ㅋㅋ 그때되면 다 ㅈ되는거야

    5. 정주연

      니들이 할 소리는 아닌데?

    6. wanna b

      방구석에 앉아서 유튜브만 보니 선동당하지ㅉㅉ

    7. meeso kim

      가짜 뉴스는 ㅋㅋ 너네가 퍼뜨리잖아

    8. 문재신

      가짜 막가파 방송하는유튜버들 많지만 진실을 밝히려는 순수한 유튜버들까지 싸잡아서 그쪽으로몰아 초점을 흐리는 방송,언론들~지금 이방송도 다를바 없네요 기짜뉴스 양산도 역시 언론들이 앞장서고 있음을 국민들은 다압니다 왜 수사의 본질을 왜곡하는걸까요? 이사건 참 수상하고 답답합니다 꼭 진실을 밝혀야합니다

    9. AB CD

      방송사 책임이 제일 큼

    10. 마카롱O.K

      가짜뉴스가 아닌데 뭐가 가짜뉴스라고 억지를 쓰냐?

    11. 김토토

      반포대교 Cctv 못까는 이유ㅡ 새벽에 건너쪽에서 유람선배가 출동해서 깊은물속에 다시 빠드리는 마지막 작업 한거 아니야? 그래서 인천해경소속 여의도 파출소 해양경찰차도 출동했어? 니네가 한일을 왕눈깔 Cctv는 다 알고있다. 왜 안까지? 다 까.ㅡ

    12. H

      이것들은 스스로 걸어들어가는 영상 나와도 손정민군 친구가 염력으로 조종해서 살해했다 이 ㅈㄹ할듯 ㅋㅋㅋㅋㅋㅋ ㅁㅊ ㄸㄹㅇ 같은 새키들 과학이고 전문가고 다 무시하고 유튜버 말만 믿는 등신새키들

    13. 빅존슨

      클릭 수 유도 유투버 = 기성 언론의 돈벌이 방식... 니들이 키운 놈들이다 누가 누굴보고 욕하는건지

    14. 박상원

      원본 cctv에 손정민이가 스스로 강가에 들어간게 포착이 되었으면 경찰도 벌써 사건을 종결시켰을터인데..

    15. Qisas Qisas

      새가 날아~든다~ 저기 쩝~새가 날아~든다~ 쩝 쩝 쩝

    16. 묵언수행

      국민이 의혹을 제기하는 부분은 보도1도 없고 일부 가짜 뉴스만 부각 시키는 당신들은 진짜 공영방송 맞나요? 그리고 당신들은 무보수로 일하나?? 웃기넹

    17. 남김천수

      개비에스는 진실이냐고요? 니들은 외 강제러 수신료 걷어 가냐고요 개비에스 안보는데 심지어 혼자 원룸 얻어 tv자체도 없는데 처ㅜ 뜯어 가데 이 도둑놈들아 니들 얼굴에 쳐 묻은 쓰레기 오물 부터 먼져 살펴봐라 개쓰레기들아

    18. 김바다

      손정민사건보면 합리적의심이 있잖아요? 그 의심을 경찰이 해소해줘야죠

    19. Grien

      사실확인은 경찰이 해야하는것 같은데요 유투버들은 사실확인을 할 경찰인력도 없고, 세금도 받지 않습니다.

    20. sy l

      cctv 전체 공개하고 검증 받아라. 진실을 밝혀라.

    21. ᄋᄋ

      근데 증거도 없는데 병ㅅ들은 존ㄴ 깝치네 ㅋㅋ 방구석 형사 빙의해서 지가 뭐라도 된 것 마냥 현실은 방구석 히키코모리인데

    22. 오오토로

      이 사람들아 진실을 말하는 유부버는 찬성하고 응원해야하지만 지 꼴리는데로 씨부리고 어그로 끌고 사실이 아니면 아 몰랑 하는게 맞는거냐?.. 우리 대한민국국민들이 귀신에 씌인것도 아니고 그정도 사리 판단력이 없냐 특히 버드보이스인가 그 유튜버는 진실성있는 목소리로 리니지 게임에서 빡친 중딩 애들이랑 공범으로 손군을 같이 죽였다고 어그로 끄는 영상을 올리더라 그러면 그런 미친 영상을 올리는데 가만히 있어야하나?.. 신의 한수는 방구석 기자로 남의 기사 읽는 방송인데 무슨 자기들이 취재한냥 방송하고 내용이 틀리면 아몰랑 해버리는데 나라도 고소 허겠다

    23. SungHyun Yang

      합리적 의심도 못하나요?

    24. 엉이부

      가짜뉴스 탓하지말고 국민이 원하는 정보를 경찰은 공개하라

    25. 서해지

      . ™/) /) ( . .) ┏─┓♪ c( つ〓┫꽝┃ /\─ ┗─┛\\ │ ⌒켁!! ⌒ │ │=@ 。 ●=│ └("┭υυ┮") ~ 서초경찰

    26. salang

      뉴스를 믿지마 유튜버를 믿어!! 에휴 한심한인간들아 이러니 한국이 사기꾼의 나라지

    27. 으앙이의일기장

      아 이뉴스팩트는 진실은 안중에도없고 돈벌레같은 유투버라는거네 사건의 본질에는 관심없고 kbs는 돈안버는가보네 부실수사나 뉴스로 다루세요 당신자식이 개죽음당해도 이런소리 할수있을지 에블바디 아닥하고 조용히 사라져야한다는 취지네

    28. Seongil Choi

      손정민사건의 핵심은 음모론이 아니라 경찰의 무능한 수사 음모론을 강조해서 핵심을 왜곡하면 이것도 음모론과 동일

    29. roku

      여기도 세뇌돼서 정답은 이미 정해놓고 모든 걸 부정하는구만ㅋㅋㅋ

    30. Blessed

      무엇이 가짜뉴스이죠? 현장의 CCTV 원본울 보여주면 간단한데 보여주지 못하는 경찰을 대신하여 유투브가 찾아보니 경찰이 없다던 현장의 CCTV 수두룩하네요. 우리가 보는 현장의 CCTV가 가짜이면 경찰이 현장의 원본 CCTV 보여주면 아주아주 간단하게 마무리를 하는데 정말 경찰의 무능력함과 안일함에 답답하고 속상하네요. 돈벌려고 수작하는 유투브도 있지만 우리도 분별 다합니다. 유투브 올리고 보는 사람이 다 바본가요. 그러면 방송사에서는 유투브에 왜 올리나요? 방송사에서 얼마나 많은 영상을 올리는데 자꾸 유투브 영상 올리는 사람들을 비하하나요. 모든 방송국은 유투브에 영상 절대로 올리지 마세요 유투브에 영상 올리면 가짜 뉴스예요라고 말씀하시네요. 이미 진실은 나왔어요. 방송국에서 뭘했는지도 알아요. 지금부터라도 모든 방송국에서 진심으로 손정민 사건 다뤄야죠

    31. neko

      가짜 뉴스 kbs는 어쩌구요? CCtv가짜 풀어 310만 조회수 뽑은건요? 모르쇠?

    32. 센스쟁이

      손정민이 피살되었는 얼렁뚱땅 넘어가려는 경찰과 이 나라 언론과 방송이 악마집단이다. 이게 민주주의냐? 독재지. 민주주의의 탈을 쓴 정부일 뿐이다. 법무부가 있으면 뭐하고, 경찰이 있으면 뭐하나..언론 방송 기자매수해서 진실을 알리는 유튜버만 탓할뿐..진실의 반대편에 선 썩어빠진 자들아..정의는 피와 함께 땅속으로 흘러갈뿐..나는 관계자들이 엄중한 천벌을 받기를 원한다.

    33. 사이다

      가짜가 어디서부터 어디까지인가? 누가 가짜를 나오게 하는지 국민들 눈이 맹인이냐

    34. 지수

      공용방송이 더 거짓이야

    35. 포스싱

      반포대교CCTV도 안까고 엠바고 걸어놓고 하더니 국민들 의혹 생기게 조성하고 하더니만 결국엔 이렇게 몰아가는구만..??? 대단한 나라 생겼네?ㅋㅋㅋㅋㅋㅋㅋㅋ 오죽하면 사람들이 뉴스안보고 유튜버들이 더 신빙성있다고 믿겠어? 그알보다 훨씬더 전문가답더라 ㅋㅋㅋ에구 공영방송 수준 이제 유튜버 시셈이나 하고다니고ㅉㅉ 해외뉴스도 그냥 현지인들 개인방송 보는게 훨씬 믿음이 간다니가?ㅎㅎㅎ 이정도면 뭐 할말 다한거 아님?..수익 떨어지니가 유튜버 때리기나하고..ㅉㅉ 유튜버에서 신고 안먹어봤지? 신고 넣어주고 간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36. 2 wjstls

      그래 다까보자 cctv를 왜 공개 안하나? 웃긴다 웃갸

    37. young choi

      니들이 더 가짜뉴스 같은데 ㅋㅋㅋㅋㅋㅋ

    38. sml sml

      이따위 방송으로 시청료를 받냐? 자폭해라 쓰레기방송아

      1. sml sml

        돈벌려고 중간에 광고 넣는 느그들은,?

    39. 제자리

      핵심은 손정민군 사망 사인이야.. 유튜버탓하고 논점 흐리지 말고.. 사건해결보도했음 편히 TV 봤지..kbs 동영상 괜히 봤네 담부턴 클릭 조심해야지..😡😡

    40. 랑랑

      진짜 얼마나 개돼지 ㅅㄲ들이 많으면 여기 지금 댓글에도 개소리하는애들 천지네 ㅉㅉ.. 몇몇 유튜버들 조회수 빨라고 만든 어그로 영상보고 완전히 맹신해가지고 댓글 물타기 하면서 방구석에서 경찰도 못믿어 뉴스도 못믿어 이러는 애들보면 ㅈㄴ 한심하네 그냥 ㅋㅋㅋ 이게 지금 우리나라 현실 ㄹㅇ 댓글 수준이 말이안나온다

      1. 랑랑

        이미 세상이슈 그 채널은 점점 논란 수면위로 올라오니까 채널 사라짐 ㅋㅋㅋ 거의 한달 사이에 달달하게 조회수 빨고 두둑히 챙기고 가더라 개역겹네 ㄹㅇ~

    41. 류킬리만쟈로

      요즘은 유튜버가짜뉴스가 별로 안나오네 가짜뉴스의 원인제공은 손씨부친입니다 결과를 가정해놓고 그걸가지고 친구한테 뒤집어씌우는거 너무한거아뇨?

    42. 유명희

      가짜도많겠지만 지금 경찰에서 씨씨티비 공개를안해서 의혹이 나오는것아닙니까 공개를해야죠

      1. klaatu

        정민아빠는 다 봄 근데 조용함 그럼 끝임

    43. TV 예령이와도영이남매

      공중파방송은 의혹해소에는 관심이 없는건가요 ? 뭐유튜브 체널에서 cctv분석결과 거의다 나온거같던데... 사건 해결될듯합니다... 대반전....

    44. 문성현

      진짜 방구석 숨어서 거짓, 허위, 의혹 제기하는것들 싹다 잡아서 보여주기식으로 처벌해야지 앞으로 이런게 안생기지 진짜 대한민국 사이비종교 문화를 본듯했다.

    45. SY C

      가비지 냄새

    46. 용용힐

      합리적 의심이라고 하는거다 도넘은게 아니라.. 바보들도 아니고 그대가리로 어케 케이비에스 들어갔냐??

    47. SeongJun Hong

      거짓말은 누가하고있는가? 언론은 썩었나? 대한민국 썩었나? cctv일반인이 봐도 다 알겠는데 진실로 이렇게 은페하는 이유가 뭔가? 누가 살인사건을 계속언급하고 싶어하는가? 누가 이 사건은 일반사람이 봐도 명백하게 누가 잘못했는지 아는사건인데 왜 언론과 작당들이 은폐하는가? 나는 앞으로 대한민국이 벌을 받을것 같아 슬프다 정의는 죽었다

    48. 난나짱

      돈얘기하지 마시지~~돈벌이는 니들이 더하지~~유튜버에 먹힐거 같으니 언론 티브이들이 더 난니네요~~유선료지불을 당장 끊어야겠어요

    49. 난나짱

      가짜뉴스만 보나요? 유튜버에 진짜뉴스가 더많은데 참 어이가 없네요~~ 정말 사실을 확인은 하셨나요? 사건내용을 제대로 알고는 있고 뉴스보도를 하시는지 정말 의문이네요~~

    50. 이선화

      유투브 진짜뉴스도 좀 다뤄주세요

    51. 진선 정

      너네들도 돈벌이 하시는거죠? 글서 이렇게 유투브 올리는거죠?

    52. 소노

      와 도입만봐도 기가차서 말이 안나오네요 당신들이 진정 언론인인가요? 볼 시간이 아까울 정도네요 제대로 진단을 하세요!!@

    53. HENNEY YU

      니들 공중파 언론사나 똑바로하면 안되겄니?

    54. kim000dr

      저는 손정민군과 A군 '두 휴대폰의 공간이동'에 주목합니다. 즉, 언제 어떻게 A군의 휴대폰은 감쪽같이 사라져 버린 것이며, 그 대신 죽은 손정민군의 휴대폰은 불가사이하게도 A군의 주머니 속으로 '공간이동'하게 되었나 하는 것이 가장 이해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솔직한 제 생각은, 손정민군이 외부와 전화나 문자 등 통신을 못하게 A군이 손 군의 휴대폰을 빼앗은 것 아닐까 하는 생각입니다. 즉, 손 군의 사망 전이라면 '위력'으로, 또는 손 군의 사망 후라면 '절취'로 습득을 했을 가능성이 거의 100% 아닐까 생각합니다. 이런 휴대폰들의 '공간이동'에 대해 왜 수사당국에서는 외면하고 있는 것일까요? 무조건 '기억이 안난다'며 '블랙아웃 선언'하면 끝인가요? 꼭 밝혀 주십시오!

      1. klaatu

        머저리 인증글!! 밑에 다 읽고 답해보시요 a가 정민이 죽이고 정민이 폰을 들고 와서는 그 엄마한테 주는게 말이 됨??? 당신이 a면 그 폰을 박살내서 어디 묻어버리즈 그걸 들고 옴??? 뇌가 있음 생각해 보시오. 추가로 한강 간거?? 용의자 1순위가 한강가는건 내가 범인이라고 밝히는 셈인데 한강을 감? 이게 그리 이해하기 어려움?? 휴대폰만 봐도 딱 범인 아닌건데... 그래도 범인이오 ㅋㅋㅋ 그럼 말해 보시오 왜 범인인지?? 난 팩트를 말했으니 당신도 팩트로 말하시오. 아님 걍 찌그러져 계시고

    55. 김 ᅳᄀ7유정

      이런걸 왜 뉴스에서 방송하지? 아무리생각해도 엉망진창인 나라가되가는거같다 가짜뉴스라는얘기를하기전에 진짜뉴스좀 방송해주세요

    56. kh jj

      제발 본질을 희석시키지 마세요.

    57. studio Ateli

      돈벌이 안되요 ㅎ대형 유튜버 아니면

    58. joseph mr

      cctv원본 공개하면 모든 의혹 끝난다. 끝까지 감추는 이유가 뭔가?

    59. Rapid Car Wash

      싸가지 기레기들 탄핵때처럼 개떼처럼 들고 일어나는구나.진작 본질에 대해서는 아가리 꽉다물고 있더니

    60. 보라돌이

      손정민 타살범 빨리 잡아라

    61. 오배뜰

      도 넘은 의혹 웃긴다 KBS 수신료 폐지하세요 글그 CCTV 오픈히믄되지 왜 안하죠 서초경찰서나 파헤치세요 정민이처럼 당신들 자식이 죽었어도 실족사로 몰고갑니까

    62. Hee My

      애비가 퍼트리지 맘충은 파파충에 비하면 애교였어 지자식만 귀하냐 어휴 악질

    63. 남형우

      아나운서가 예전엔 선망의 대상으로 보였는데 이제는 불쌍해 보여요

    64. ja

      방송이나 잘하시고 경찰 수사의혹 은 말을 하지 않나. 방송국은 돈벌이 아닌가요.

    65. 머루

      돈벌이를 제공햇잖아? 괞찬습니다., 돈벌이 있음 해야죠.

    66. 고종현

      저것들이 아들, 딸의 부모라니 ㅋㅋㅋ

      1. klaatu

        죄없는 친구는 살려내야지 당신이야말로 누군가의 부모인가? a가 당신 아들이라도 증거가 단 하나도 없는데 국민들이 의심한다고 너 범인 자수하라고 협박할 기세 ㅋㅋㅋ 달고 다니는 머리는 폼이오!!!

    67. 뜬구름뜬구름

      싫어요가 좋아요보다 많은 영상

    68. 하또

      도찐개찐 거짓방송 내수신료 TV안보는데

    69. yidesign77

      이건 좀 악의적이다! 유투버가 다 문제있는건 아니고..... 그럼 기성 언론은 다 잘하고 공정하나??

    70. 신세영

      도를 넘어요? 도넘을 정도로 찔리는건 아니고?ㅋ 뉴스를 이런식으로 할거면 그냥 입닫고 계시죠? 아마추어가 봐도 뻔한 사건을 감추느라고 고생하십니다 네~~ 다 한통속이 되어서 말입니다. 그리고 도 넘는 숨기기를 하느라 아주 똥쌀지경일텐데요 바쁘시겠네요~~ 할일 없어서 어이없는 쪽 편 드는 사람들 왜 티비에 나와서 이런얘기나 하는건지...그리고 언론사는 돈을 안버나요? 무슨 자선단체인양 유튜버들 돈버는것 갖고 어그 끌라고 하네. 진실을 밝히려고 애쓰니 당연히 조회수가 많은거고 신빙성있는데를 많이들 찾아보니 조회수가 느는겁니다. 그리고 저희같은 일반인들이 봐도 당신네보다 유튜브가 훨씬 더 사실적입니다. 손정민 사건 이후로 티비를 안보게 돼요. 다 거짓같아서요.

    71. 전국민 범죄자화

      ㅁㅊㄴ들아 그건 언론이 신뢰를 못줘 일어나는 현상이다.

    72. 강준구

      도넘은 의혹제기? 납득할수 없는 답변만 늘어놓는데.. 그걸 그냥 믿으로고 기레기 니네들 원래 바보들이냐.. 참 어이가 없네..

    73. FR SooaF

      기자가 기자다운 기자가 없으니 유튜브가 나선 것이다. 요즘기자들 보면 받아쓰기 찌라시나 뿌리고....한심하기 그지 없다.

    74. FR SooaF

      가짜뉴스는 3대 방송사가 주도하지. 유튜버에는 의혹뉴스가 많지 가짜뉴스는 없다.

    75. Very Heart

      제발 그만좀 해라... 증거 대부분이 그냥 니 아들이 술마시고 실족사 한걸로 드러나고 있는데 대체 뭐가 그렇게 아니꼬와서 끝까지 가겠다는거냐? 정작 니가 한 말들이 다 거짓말이지 않았냐? 니 아들이 동석자랑 안친하다던가 니 아들 술 못마신다더니 이미 혈중 알코올 농도 이상이라던가 그냥 니는 니 아들이 살해당했다고 믿고 싶은거 아니냐? 증거는 명확한데 니가 징징대고 억울하다고 호소해도 진실은 바뀌지 않아요 이 늙다리 한남아 ㅉㅉ 그냥 이제 아들 마음에 묻고 일상으로 돌아가라 경찰들 더 피곤하게 하지 말고 손정민 아버지 포함해서 아직도 동석자가 손정민 죽였다고 믿는 사람들은 정신병원 가봐라 진심으로

    76. 생기타

      서초경찰서에서 이야기하는 증인과 기사화한 "말"은 전혀 증거가 아닙니다. 그것이 증거로 확정되려면 cctv와 매칭이 완료되면 증거라고 확정할수 있습니다. 지금 유투버들은 cctv와 경찰에서 이야기한 "말"이 진짜인지 거짓인지 맞추는 작업을 하던데요?? 그리고 2시18분 증거로 사진 찍인 "블랙아웃 상태에서 까치발이 가능?"은 구로경찰서에 제출되었다던 것 정도가 증거라고 할 수 있는거고.

    77. sk p

      뉴스가 계속 도넘은 의혹제기 가짜뉴스 등등 사건의 수사보다 겉다리 이야기만 쏟아내네~ 어떤 불명확한 사건이든 의혹제기가 있고 도를 넘는것도 있고 합리적인 것도 있다~ 손군의 죽음의 경위파악이 우선이지 도넘은 유튜버를 논쟁삼아 계속 보도하는건 주객전도~

    78. determine

      언론사는 왜유투버를 무서워하는지 알겟다 개소리해도 소용없어 국민을 개돼지로 아는 그순진한 마인드때문에 않돼 지금은 유투버 시대야 인정하고 빨리 먹고살길찾아라

    79. 가아알구

      방송사들도 가짜뉴스로 돈벌이하면서 무슨ㅋㅋ 방송사는 그럼 공영 렉카냐?

      1. S&M

        사이다네~~~ ㅋㅋ

    80. 앤디훅

      진짜 세상에 미친넘들많다

    81. 김억두

      sbs 그것이 알고 싶다가 퍼트리는지 알았는데 난

    82. 강효주

      기자님 말고 뉴스사회진행자님 발음부터 똑바로 하시죠,손 ? 민 제가 잘못 들었나요? 그리고 이젠 국영방송 신뢰 안 할래요.어쩜 한결같이 입조심들을 하시는지 놀랐어요.그렇게 몸들을 사리세요?

    83. David Kim

      진실을 호도하지 마라.. 개쓰렉 방송.. 이게 다 견찰 부실 수사 때문 아니냐..

    84. 정미숙

      무슨 소리? 경찰이 제대로 수사하고 언론이 제대로 보도하면 이렇게 됐을까? cctv를 바탕으로 수사하라.

    85. 21세기노아의 우주선

      가짜영상 누가퍼트릴까? 손군은11시33분에는a 군을 만나지 않은상태인데가는중이라고 손군에게 톡을하는데 메이저 언론에는 11시33분편의점에 손군과a군이 함께 있는 영상이 버젓이송출하고... 어찌언론이 가짜영상을퍼트릴까? 진정한 기자가 하나도 없구나 교차검증조차안하니...언론이 아니라 견론이고 개찰밖에 없네 딥페이크 영상을 그대로 송출? 영상의 출처가 어디길래 ..그리도 신뢰할까 사실확인 증거의 딥페이크여부 프로그램만 돌혀봐도 아는것을... 기자님들 영상딥페이크 검증하는 어플을 카이스트에서개발 출시했으니 2000원에 구매 가능하도록 만들었다네요

    86. 무야호

      저기요~ 그래서 하고 싶은 말이 뭡니까?~ 손정민씨가 타살이 아니란 말입니까?~ 현재 내용은 손정민씨에 대한 추측성 유튜버들이 문제라고만 하지 팩트 내용은 없는데요~ 유튭 내용이 거짓이라고 하기전에 팩트를 얘기해보세요~ 그게 기자가하는 일 아닙니까?~

    87. 진상

      인권탄압,언론의자유,표현의자유가 없는 민주주의는 북한이다. 자유가 없는 민주주의는 죽은 사회다.

    88. 진상

      그러니까 반포대교 1번 cctv 공개하라고 사건발생 추정 장소에서 불과 10m 거리라매?

    89. 슛도리

      가짜라 ㆍㆍ 그니간 의혹이 없어야 하는데 이사건 진짜 의혹이 없음 방송 에서 했다면 아마 덜했을듯

    90. 양기석

      처음엔 나도 음모론으로 봤지 아냐 이건 살인 사건 확실합니다

    91. 어나더 잡스Another Jobs

      저런게 왜 생길까요? CCTV 공개로 과학적으로 접근하길 시민들은 원하는데 1도 보여주지않음 보여주고싶은거만 경찰이 보여줘서. 의혹이 늘어난거임. 말로 정리된 입장보단 과학적으로 접근하길 21세기는 원하고있음. 90년대 사고방식을 버려야함. 유튜버들 왈가왈부할 문제아니라생각함. 아직까지 쌍8년도 방식으로 접근하고자하니.. 국민들이 화가 나는거임

    92. 설아 김

      이런방송하지말고 공개하라구 그럼 안퍼지잖아

    93. 드시게

      유튜버가 한달 10억을 벌어도 관심없고 한강 보이는 cctv 두개만 방송국에서 까보라고~ 그거 까면 관련 유튜브 내일 부터 한개도 안볼라니깐 ㅋ

    94. 땡큐킴.

      공중파 방송만 정의인가? 한번즈음 생각해 보시길 바랍니다. 과학적이지 못한 보도.. 이즘되면 방송사에서 나서서 분석하고 합리적으로 다가가는 모습으로 보도를 해줘야 하는데.. 서로 각자 얘기만 하고 있으니. 방송사가 방송사 기능을 하지 못한다고 생각하지 않나요? 오죽했으면 사람들이 유투버 보면서 이러고 있겠소..

    95. 金そな

      해지마~이런 질낮은 뉴스.그럴수록 국민들 반발만 삽니다

    96. 우리는

      언론도 신문도 정치인도 유튜버들도 다 못믿겠다보니 정민부모님 생각이 더 납니다 아버님 힘내세요

    97. 최은경

      ㅎㅡㅡㅡㅡㅡㅡ니새끼가 이런 경우에도 이런 일이 생기겠냐? 난 아마도 청와대 문앞에서 분신 자살했을걸ㅡ 정민이 아버지 ㅡ 대단해요 ㅡ존경해요~~ 울 ㅡ나라는 절대 진실 없을것같아요 ㅠㅠ

      1. 쥰이 존

        맞는 말!! 너 둘 앵커 & 기자 ~~ 너희 얘들 이렇게 되바라~~ 남의 가족에 피멍들게 하면 너도 똑같이 당한다!!! 너희 얘들 똑같이 될거다~~

    98. 박지훈

      제발 제대로 알아보고 올리세요

    99. 현다미

      기성 언론은 신뢰 할 만한가? 가짜 뉴스 만든 적이 없나? 권력에 기승해서 가짜 뉴스로 국민의 눈을 가렸지~~ 지금은 어떤가?